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질이 페니스를 잡아주는 힘을 '질압'이라 하며, 성관계 시 여성의 질수축력이 강할 경우 질압의 크기가 높게 나타난다. 문제는 이 질 수축력이 근육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출산, 노화 등으로 질강이 이완되면 질압이 점점 약해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질압의 특성을 아는 여성들이 케겔운동을 하면서 골반 근육이 튼튼해지고 질압이 강해지길 기대하고 있지만,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케겔운동으로 질압이 오르지 않는다?

의자에 앉아 고민하는 여성의자에 앉아 고민하는 여성

때와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많은 사람이 활용하는 운동이지만, 매일 꾸준하게 장기간 해줘야 효과가 있는 만큼 작심삼일의 마인드로는 질수축력을 키우기 어렵다.

또한, 케겔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엉덩이 근육이 아닌 질 주변 근육을 조여줘야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케겔운동을 할 때 엉덩이가 들썩들썩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자세가 올바르지 않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사실 우리가 힘을 주어야 하는 곳은 질 주변 골반 근육이기 때문에 움직임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정확하게 힘을 주고 있는지 알기 쉽지 않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많은 여성들이 케겔운동을 열심히 할수록 골반통, 요통을 호소하는 이유 중 하나가 질 수축력을 높여주는 근육이 아닌 엉뚱한 부위에 힘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케겔운동 효과를 높이는 방법은?

근육통, 비효율적인 케겔운동을 예방하면서 질 수축력을 키우고 싶다면, 케겔운동 전 질압 체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근 질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산부인과를 방문하면 HMT바이오피드백 등과 같은 장비를 통해 쉽게 질압 체크가 가능하다.

질압 체크는 현재 질과 골반 근육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첫걸음이다. 우리가 외형 근육을 키우기 전에 현재 자신의 근력 테스트를 받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처럼 케겔운동 역시 사전에 자신의 골반저근 상태를 진단받고 그에 맞는 적절한 케겔 운동 강도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질압 체크를 통해 출산, 노화 등으로 질 이완이 심하다고 판단될 경우라면 단순히 케겔운동 만으로는 질수축력을 키우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땐 질 주변 근육을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골반근육강화술이 진행된 후에야 케겔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무작정 케겔운동을 하기보다는 먼저 운동으로 질 수축력을 키울 수 있는 상태인지, 자세가 바른지 미리 확인하고 케겔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