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미국식품의약국이 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 보조제로 노보 노디스크사의 오젬픽(Ozempic)을 승인했다.

오젬픽은 장시간 작용하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수용체 작용제로 0.5mg과 1.0mg 투여량으로 승인받았으며 미리 채워진 펜 타입 장치를 통해 매주 1회 투여하는 방식이다.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혈당을 떨어뜨리고 식욕을 억제해 체중이 줄이는 효과가 있다.

당뇨병당뇨병

오젬픽은 미국에서 선보인 일곱 번째 GLP-1 수용체 작용제로, 8단계 임상시험에서 2형 당뇨병 환자 8천여 명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다섯 가지 서스테인(SUSTAIN) 유효성 시험에서 헤모글로빈 A1c를 1.5~1.8 % 감소시켰고 대조그룹에 비해 당화혈색소 수치가 유의할만하게 감소했으며 4.5~6.4kg의 체중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경우에 따라 가볍거나 중등도의 메스꺼움이 부작용으로 나타났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했다.

노보 노디스크사는 내년 상반기 중 같은 형태의 치료제들과 비슷한 수준의 약가로 미국시장에 발매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현재 유럽 의약품감독국(EMA)과 일본 의약품 의료기기종합기구(PMDA)에서도 승인을 검토 중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