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귤은 85~90% 정도 수분, 단백질, 섬유질, 칼슘, 인, 철분, 캐로틴, 비타민C, 비타민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풍부한 과일이다.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해주고, 저하된 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귤 속 비타민 P는 체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귤은 생과 외에 샐러드,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을 통해 알아본다.

◇ 감귤의 효능

귤

1. 감기 예방 = 귤 속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귤 두 개면 성인의 하루 비타민C 요구량을 충족할 수 있다. 비타민 C는 추위를 견딜 수 있게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겨울철에 귤을 먹어주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

2. 피로 해소 = 귤에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 피부미용에 좋다.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물질대사를 촉진해서 피로를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해주며, 비타민 B1은 신경안정에 관여해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3. 고혈압 예방 = 귤의 과육에 실처럼 생긴 하얀 부분을 ‘알베도’라고 하는데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이다. 또한, 헤스페리딘(hesperidin)이라는 비타민P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저항력을 증가시켜 고혈압을 예방한다. 페타크립토산틴은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4. 변비 예방 = 귤의 하얀 속껍질은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여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효과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는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중금속 해독 효과가 있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잇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 감귤을 활용한 요리법

귤라이스페이퍼쌈

[재료] 귤(4개), 빨간 파프리카(1/2개), 노란 파프리카(1/2개), 훈제오리(300g), 라이스페이퍼(10장), 적양배추(3장), 청상추(10장), 귤소스(귤(1개), 홍고추(1/2개), 청양고추(1개), 설탕(2T), 식초(2T), 까나리액젓(1T))

귤

1. 귤은 껍질을 까서 낱알로 뗀 뒤 절반만 칼집을 깊게 넣어 넓게 펼친다.
2. 파프리카, 적양배추 7cm로 채 썰고, 청상추는 두꺼운 밑동을 자른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훈제오리를 4~5분간 굽고 키친타월에 밭쳐 기름기를 뺀다.
4. 라이스페이퍼는 따뜻한 물에 적신 뒤 넓게 펼친 귤과 청상추를 올린다.
5. 그 위에 채 썬 재료와 낱알로 뗀 귤, 훈제오리를 올려 양옆을 접은 뒤 돌돌 만다.
6. 귤(1개)은 껍질을 까 즙을 짜고, 고추는 송송 썬 뒤 나머지 귤 소스 재료를 섞어 곁들인다.

귤껍질채소튀김

[재료] 귤(6개), 양파(⅓개), 고구마(⅓개), 깻잎(3장), 베이킹소다(1T), 튀김가루(1T+1컵), 식용유(4컵), 양념장(설탕(1T), 식초(1T), 간장(2T), 슬라이스 귤(2쪽))

귤

1. 귤은 베이킹소다로 빡빡 문질러 껍질을 닦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다.
2. 귤껍질, 양파, 고구마, 깻잎은 채 썬 뒤 볼에 담고 튀김가루(1T)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3. 볼에 튀김가루(1컵), 찬물(⅔컵)을 넣어 튀김반죽을 만들고 채소에 부어 섞는다.
4. 170℃로 달군 식용유(4컵)에 반죽을 한입 크기로 넣고 바싹하게 튀긴다.
5. 양념장을 만들어 튀김에 곁들인다.

귤젤리

[재료] 귤(14개), 한천 가루(1.5T), 설탕(1컵=180g), 물엿(3T)

귤

1. 귤은 껍질을 까서 4개는 2등분한다.
2. 귤 10개는 믹서에 곱게 갈아 젖은 면포에 거른다.
3. 귤즙에 한천 가루를 넣어 10~15분간 불린다.
4. 냄비에 귤즙, 설탕, 물엿을 넣고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저어가며 20분간 끓인다.
6. 2등분한 귤을 밀폐 용기에 붓고 한 김 식힌 귤즙을 붓는다.
7. 냉장실에서 2~3시간 굳힌 뒤 틀에서 떼어낸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