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최근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 해소와 심미적인 요구의 충족을 위해 양악수술을 알아보고, 수술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턱과 턱 끝, 안면골의 위치를 바꾸는 수술인 만큼 신중한 수술 결정과 병원 선택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환자와 의사 상호간의 소통과 신뢰가 중요하며, 집도 의사뿐만 아니라 환자의 수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도 성공적이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위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양악수술이 무엇인지, 구강악안면외과가 어떠한 과인지, 그리고 양악수술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여성

우선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는 무엇을 하는 진료과일까요? 바로 입(구강)과 턱 그리고 얼굴 부위 전반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진료과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사랑니 발치, 치과 보철 전 수술, 임플란트 같은 치과 소수술부터 악교정수술(양악수술), 구순구개열(언청이) 수술, 사고로 인한 악안면 부위의 외상, 구강과 얼굴 및 목에 발생한 양성 종양과 암 치료에 이르기까지 구강, 악, 안면의 다양한 질환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양악수술이란 치아 및 안면골의 기형이나 위치 이상이 나타난 환자에게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해 턱뼈 모양과 위치를 정상화하고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양악수술은 1960년대 국내에 도입되어 50년 넘게 시행되고 있는 고난도의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양악수술을 오직 미용 목적만으로 수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양악수술은 단순한 미용성형술이 아닌 턱 전체의 위치와 얼굴 비율, 그리고 치아 맞물림(교합)까지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턱과 치아의 기능적인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여 얼굴과 턱의 이상을 치료하는 것이 부작용을 막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단순히 외모와 얼굴의 생김새만이 아닌 교합과 턱관절의 위치와 기능까지도 고려하여야 수술 결과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수술 후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

Smart tag : 턱관절장애 구강·식도 관절 성인

뉴스 작성자

이주민 사진

이주민 치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