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질경련(colpospasm)이란 성교 시 시 질 입구나 그 주위의 근육이 불수의적 경련 및 수축을 일으켜 질 입구가 좁아지거나 수축하는 상태를 말한다. 질경련이 생기면 음경 삽입이 고통스럽고 불가능하게 하여 성교가 불가능해진다.

흔한 질환이 아니다 보니, 치료를 제대로 못 해 부부관계가 소원해지거나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남편의 성 기능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많다.

사람마다 경련의 정도는 다양하며 손가락이나 탐폰도 들어가지 못할 정도로 심하거나 진찰을 위해 마취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여성은 진찰을 가능하지만, 성교는 불가능하기도 하다.

발생 원인은 정신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으로 나뉘는데 대부분 정신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부부갈등부부갈등

△ 정신적 원인 = 성교에 대한 불안에서 정신적 반사현상에 의해 비롯되며, 어렸을 때 성폭행을 당했거나 고통스러운 첫 경험으로 인해 성관계에 대한 적대감이나 불안감에 기인할 수 있다. 또한, 임신에 대한 공포, 성교에 대한 죄의식, 두려움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 신체적 원인 = 강한 처녀막, 자궁내막염, 골반 내 염증성 질환, 노인성 질 위축, 자궁지지인대의 이완, 골반종양, 분만 등이 있다.

신체적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질경련은 원인질환 치료로 개선될 수 있지만, 정신적 원인에 의한 질경련은 성 치료 전문가에게 의뢰해 심리요법, 행동치료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치료기간은 질경련으로 인해 성관계를 갖지 못한 기간에 비례해 길어진다.

먼저 음경 삽입에 대한 공포감을 없애는 치료를 진행하며, 삽입에 대한 공포가 사라지면 질 삽입을 방해하는 근육의 불수의적 경련을 이완시킨다. 전기자극치료를 통해 통증에 대한 역치를 높여주는 것이 도움 된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는 질구확장술 또는 처녀막절개술 등 수술요법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