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담이 들었다! 근육이 뭉쳤다! 근막통증증후군이란?

지속적인 긴장, 운동 부족, 나쁜 자세 등으로 목덜미, 허리, 어깨, 종아리, 팔꿈치 안쪽, 갈비뼈 등 특정한 유발 부위에 나타나는 만성 근육통을 말합니다. 흔히 담에 걸렸다고 말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 생기는 원인은?

-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등 잘못된 자세를 취할 때 - 목이나 허리의 퇴행성 관절염과 연관이 있을 때 -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였을 때 - 교통사고, 삐끗하는 등의 외상, 스트레스가 있을 때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 근육의 통증유발점을 누르면 심한 통증을 느낌 □ 깊고 쑤시며 타는 듯한 느낌, 마비감, 시린 느낌 □ 통증유발점과 멀리 떨어진 부위에 통증을 초래한다 □ 통증으로 인해 운동장애가 발생 □ 눈물, 콧물, 코막힘, 현기증 등의 증상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이 잘 나타나는 부위

두통, 목과 어깨, 오십견, 요통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의 초기 치료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그 효과도 좋으며 빨리 반응하게 됩니다. 찜질, 운동요법, 마사지, 물리치료, 약물치료, 전기자극요법, 도포 요법 등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고, 만성인 경우 통증유발점 주사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담에 자주 걸리세요? 근막통증증후군을 예방하려면?

1.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경우 중간에 어깨나 허리 근육을 풀어 주는 휴식 시간을 가지세요 2. 통증을 유발시키는 자세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증진되고 통증을 제거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춥거나 습한 곳에 노출되면 통증(담)이 생길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합니다. 5. 근막통증증후군 급성기를 지나 3~6개월 이상 치료가 길어질 때는 진료를 받아 보세요.

근막통증증후군근막통증증후군

Smart tag : 근막통증증후군 인대/건/막 등 결합조직

뉴스 작성자

신정윤 사진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