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말초신경병이란?

말초신경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말초신경이 손상 받아 생긴 병으로 하나의 말초신경만 손상 받은 경우를 ‘단신경병’, 여러 말초신경이 비슷한 정도로 손상된 경우를 ‘다발성 신경병’이라 합니다.

말초신경이란 무엇?

말초신경은 뇌와 척수에서 뻗어 나와 몸통, 팔, 다리로 가는 신경 가지를 말하며 손, 발에서 느낀 감각을 중추신경 (뇌와 척수)에 전하고, 중추신경의 명령을 전신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말초신경병의 종류별 원인

△ 단신경병
주로 하나의 말초신경이 손끝과 발끝으로 가는 동안에 비정상적으로 눌리거나 외상을 입어서 생기게 됩니다.

△ 다발성 신경병
크게 대사성 질환(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신부전증), 약물(항암제, 결핵), 독성물질에 의한 중독(납 등), 영양결핍, 염증성질환(길랑-바레증후군), 유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한 말초신경병입니다.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당뇨병의 흔한 합병증,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당뇨병을 오래 앓으면서 신경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문제로 모든 신경계에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말초신경계에 많이 나타납니다. 엄격한 당뇨 조절을 통해 혈당을 정상수준으로 유지하면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발병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감각이상에서 극심한 통증까지

좌우 손발의 저린감/감각장애/근력 약화/균형장애/극심한 통증 및 작열감
일반적인 증상은 손과 발에서 시작되며 주로 감각 이상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은 밤에 더 심해지고 극심한 통증과 장애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신경전도검사와 근전도검사

진단을 위해 자세한 병력 및 신경학적 진찰을 받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신경전도검사와 근전도검사를 통해 손상의 정도 및 특성을 파악합니다. 대사성질환이나 자가면역질환이 의심될 경우 혈액 및 소변검사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신경전도검사 = 말초신경의 전기적인 기능 자체를 검사하며, 어느 부위의 신경이 얼마만큼 손상됐는지를 확인

△ 근전도 검사= 근육을 바늘로 찌른 후에 전기신호를 분석하는 검사로 말초신경의 손상 정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말초신경병말초신경병

말초신경병 치료

재활(물리)치료/약물치료/원인질환 치료/수술

검사를 통해 확인된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당뇨병 등 원인질환이 있으면 기저질환에 대한 치료를 우선으로 하고, 감각과 운동 이상이 생긴 경우 물리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 됩니다.

Smart tag : 말초신경장애 말초신경

뉴스 작성자

최은경 사진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탈모, 운동, 당뇨, 혈압, 디스크 등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