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통상적으로 생후 한 달(4주)까지를 ‘신생아’라 칭한다. 신생아들은 대부분 시간을 누워서 보내지만, 아직 미숙한 시기인 만큼 신경 쓰이는 것도 많다. 출산 후 조리원이나 산후도우미를 통해 아기 돌보는 방법을 배우지만, 서로가 익숙지 않은 신생아 시절에는 모르는 것도 많고 갑자기 닥친 상황에 당황하는 경우도 많다. 신생아 및 3개월 미만의 아기를 돌볼 때 알아두면 좋은 tip에 대해 알아본다.

1) 밤에 잠을 안 자요! 신생아 잠투정 및 밤낮 바꾸는 방법

잠자는 아기잠자는 아기

먹고 자고가 일상인 신생아는 밤과 낮의 구별을 못 한다. 그 때문에 낮에는 자고, 밤에는 놀려고 하는 밤낮 바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럴 땐 낮과 밤을 구분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낮과 밤에 확실히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낮에는 조명을 밝게 하고, 밤에는 은은하면서 어두운 조명과 함께 클래식 음악을 틀어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이런 패턴이 익숙해지면 아기는 낮에는 잘 놀고, 밤에는 잠잘 시간임을 알고 스스로 잘 준비를 하게 된다.

2) 신생아 여드름? 태열이 올라왔을 때 관리법

태열은 영유아의 피부가 붉어지고 빨간 좁쌀 같은 것이 돋으며 물집이 잡히는 등의 증상을 말한다. 신생아 시기에는 모체에 있는 호르몬이 신생아에게 남아 여드름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태열이 생기면 가려움증과 진물 때문에 예민해지고 칭얼대게 된다.

대부분 돌 전에 사라지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고질적인 피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방안의 온도가 높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방안이 너무 덥지 않으면서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로션이나 크림을 잘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 되며,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면으로 된 옷을 입히는 것이 좋다.

3) 더위와 싸우는 여름 아기, 선풍기·에어컨 사용법

아기아기

어린 아기가 있을 때 에어컨을 사용하면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너무 덥게 하는 것보다는 에어컨과 선풍기를 적절히 사용해 적정온도를 유지하면 된다고 말한다.

에어컨을 사용 전에는 필터를 청소하고, 에어컨을 틀었다고 종일 문을 닫고 있기보다는 중간중간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에어컨을 사용하면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므로 가습기나 빨래 등을 널어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며, 아기에게 직접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이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신생아는 베개가 필요 없다? 아기 베개사용 시기

예쁜 두상을 위해 베개를 사용하는 부모들이 있지만, 신생아는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머리를 자유롭게 움직여야 목 가누기 등 대근육 발달에 도움 되는데 베개를 베어줄 경우 머리와 목을 잘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기의 베개 사용 시기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돌 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신생아 황달 문제가 되는 경우

신생아 황달 정상신생아의 60~80%에서 나타날 만큼 매우 흔하며 생후 3~5일경에 생겼다가, 출생 후 간의 빌리루빈 제거능력이 급속하게 향상되면서 보통 1주일 이내에 사라지게 된다.

단, 생후 24시간 이내에 나타나거나 10일 이후에도 지속하며 황달의 수치가 14mg/dl 이상이면 병적인 황달로 병원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6) 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 감싸는 이유

잠자는 아기잠자는 아기

신생아를 속싸개로 감싸주는 이유는 체온 유지와 안정에 도움 되기 때문이다. 체온조절 능력이 미숙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면서 잘 감싸주면 자궁 안에 있는 것처럼 비슷해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많은 부모가 속싸개를 언제까지 해줘야 하는지 고민하는데, 생후 한 달 정도가 지나서 움직임이 많아지면 아기가 깨어있는 시간에는 굳이 감싸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몸을 감싼 상태에서 더 안정감을 느낀다면 잠을 잘 때만 감싸주면서 서서히 떼는 것도 좋다.

7) 신생아 시력, 시기별 필요한 모빌은?

신생아도 시력이 있어 전방 20cm 안에 있는 물체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 미성숙한 시기기 때문에 시력이 약하고 초점이나 시선을 고정하지는 못한다.

신생아 때부터 생후 2개월까지는 색깔을 잘 구분하지 못하므로 흑백 초점 책이나 흑백 모빌을 보여주고, 2개월 이후부터는 형태가 단순하면서 알록달록한 컬러 입체 모빌, 3개월부터는 음악도 함께 나오는 모빌을 보여주는 것이 시력 및 청력 발달에 도움 된다.

8) 눈곱이 잔뜩 끼어요! 눈물샘 마사지

신생아는 눈물샘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눈곱이 많이 끼는데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때 아기의 눈과 코 사이를 손가락을 자주 눌러주면 눈물샘을 뚫는데 도움 된다. 단, 지속해서 눈곱이 심하게 끼거나 충혈이 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