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치아 건강에 피해야 할 습관

치아 건강에 꼭 피해야 할 습관 5가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치아 건강! 타고난 치아가 건강해도 일상생활에서 치아에 해로운 습관을 반복해서 치아 건강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습관 5가지를 알아봅니다.

음주와 흡연

알코올은 면역 체계와 구강 내 항균 능력을 약화해 잇몸 염증을 유발합니다.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면 잇몸병으로 인한 치아 손실의 위험이 커집니다. 흡연은 치아를 착색시키고 치주염, 치은염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구강암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치아 건강을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잘못된 양치질 방법

소금으로 양치질하기, 물을 묻히고 치약 묻히기 등 잘못된 양치질 방법이 많습니다.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면 삼투압 작용으로 잇몸 점막 손상을 일으키며, 물을 묻히고 이를 닦으면 양치질일 빨리 끝나게 됩니다.

하루 3번, 식후 3분 후 3분 동안 양치질을 하고, 플라그 제거를 위해서는 치실과 치간칫솔을 반드시 이용하고, 1년에 1~2번 스케일링을 받도록 합니다.

당분 다량 섭취

플라그 속 세균은 당분을 먹고 살기 때문에 단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특히 당분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 맥주 등의 입자는 작고 산 성분이 들어 있어 30분 이후 양치질을 해야 치아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과식은 당분을 댜량 섭취하게 만들어 이를 썩게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방치

역류성식도염이 있거나 자주 토할 경우 위산이 역류해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킵니다. 위산은 치아 안쪽의 상아질도 손상시킬 수 있어 구강 건강을 위해서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무리 주는 습관

얼음과 같은 딱딱한 음식을 씹어 먹거나 병 따기, 차력 시범 등 치아를 연장으로 사용하는 일, 이갈기, 손가락 빨기 등의 습관은 치아를 마모시키거나 부러지게 할 수 있어 치아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