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결절성양진은 피부에 극심한 가려움과 태선화된 결절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긁어서 생긴 상처의 반복으로 피부의 이상 반응이 일어나 큰 결절 형태의 병변이 생기는 것이다.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와 과로, 아토피, 간 질환, 신부전 등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결절성양진의 결절은 피부를 긁음으로써 생기는 상처의 반복과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긴다. 몸과 피부가 면역 균형을 잃고 과민반응으로 염증과 가려움이 생기고, 그 부위를 긁음으로써 상처에 다시 염증이 난다. 긁음, 상처, 재생이 계속 반복되면서 생기는 것이다.

가려움증가려움증

가려움을 동반한 홍반, 구진, 결절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적 재발 질환인 결절성양진은 보통 다발성으로 퍼져나간다. 대다수 심한 가려움을 느끼고 계속 가렵기보다는 발작적·간헐적으로 가려움을 호소한다. 보통 일과를 마친 저녁, 과로·음주에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가려움을 참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상처를 내고 가피를 뜯는 행위가 계속되어 환부의 결절은 점점 커지고 개수도 많아지면서 결절이 없던 정상 피부까지 퍼져 나간다. 지속해서 가려움과 상처가 반복될 경우 결절성양진 증상에 화폐상습진 형태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결절성양진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외부 감염이 아닌 몸속 내부에 염증 수치가 높아지면서 피부로 배출되는 것이다. 인체 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면 염증이 되고, 그 염증이 피부에 쌓이면서 증상이 자주 생긴다.

한의학에서 결절성양진은 면역체계 문제로 본다. 기혈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높이면서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하는 치료와 함께 환부 증상을 개선하여 눈으로 보이는 피부뿐만 아니라 속의 원인인 내부 장기까지 치료한다.

결절성양진의 바른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도 중요하다.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찬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하고, 술, 담배도 피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결절 부위를 긁지 않아야 한다. 주변 조직 파괴를 최소화하고 이차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특히 밤에는 면역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심한 가려움을 유발하므로 긁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신기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신기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