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화폐상습진은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며 홍반, 구진, 경계가 뚜렷한 동전 모양의 습진이 특징이다.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못한 난치성 질환으로 복합적 요인들이 영향을 미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원인은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 미생물 및 곤충, 유전적 요인,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추정한다.

손

한의학에서는 환자 개인의 특성과 몸 내부의 기혈과 장기의 부조화로 인한 면역 불균형이 피부로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으로 본다.

화폐상습진은 아토피와 비슷하게 춥고 건조한 가을·겨울에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보통 스트레스, 음주, 과로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일상생활에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초기에는 피부에 부분적으로 작고 붉은 구진과 수포가 생기면서 증상들이 주변으로 퍼지고, 서로 합쳐지면서 동전 모양의 피부염을 만들어낸다. 습진 중에서도 가려움이 가장 심한 피부질환으로 긁는 것에 대한 관리와 통제가 필요하다.

화폐상습진은 보통 손, 팔, 발, 다리에 호발하나 전신에 나타날 수도 있다. 초기에는 작은 병변으로 시작해 점점 커지며, 주변 병변과 융합되어 전체를 덮는 경우도 있다.

만성 화폐상습진의 경우 아토피, 유두 습진, 한포진, 결절성양진 등 다른 염증성 피부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한의학에서는 같은 관점에서 치료를 할 때도 있다.

화폐상습진도 아토피와 유사하게 피부의 면역체계 문제로 피부 방어 능력이 떨어져 있고 가려워 긁은 곳의 상처를 통해 균이 침투하는 2차 감염의 위험이 높다. 면역을 억제하는 치료를 오래 받았다면 피부 자체의 면역은 더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화폐상습진 치료는 피부의 병변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몸의 부조화를 근본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한의학적 치료로 내부의 순환 장애를 해결하고, 면역력을 활성화해 건강한 피부로 되돌려주는 원인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으로 기를 보충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습진 부위에 약침과 침을 이용해 피부 재생을 돕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피부에 쌓인 염증과 몸속 독소가 배출되면서 면역력이 회복되고 화폐상습진도 치유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혁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혁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