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구완와사)란?
원인에 의해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얼굴의 마비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얼굴 근육을 조절하는 안면신경에 마비가 오면 한쪽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감소하여 얼굴을 움직일 때 양쪽이 서로 비대칭이 됩니다.다양한 안면마비 증상
- 한쪽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눈물이 흐르고 눈이 뻑뻑함
- 한쪽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음
- 청각 이상
- 입이 삐뚤어져 발음이 부정확함 - 미각 이상
- 양치질할 때 입안의 물이 흘러내림
- 얼굴 한쪽 근육 마비
- 밥을 먹을 때 음식물을 잘 흘림
증상은 원인에 따라 갑자기 생기기도 하며 서서히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가장 흔한 특발성(벨 마비)안면마비의 경우 몇 시간이나 며칠에 걸쳐 갑자기 발생하며, 완전마비(70%) 또는 부분 마비(30%)로 나타납니다. 드물게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특발성 안면마비(벨마비)/대상포진 바이러스/외상/뇌 신경질환/중이염/만성피로 및 스트레스
안면마비는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벨 마비가 대부분이며, 드물게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마비! 뇌졸중(중풍)의 신호?
안면마비는 뇌졸중의 전조증상이나 뇌졸중 일부로써 나타나는 증상이라서 뇌졸중과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있는지’의 유무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마비측에서 주름을 잡을 수 있다면 뇌졸중, 없다면 안면마비입니다.
안면마비와 뇌졸중의 증상은 비슷한 듯 보이지만,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귀와 신경 기능검사 그리고…
안면마비를 일으킨 원인이 있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와 신경 기능에 대한 자세한 진찰을 받아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사람마다 다르지만, 환자에 따라 CT 또는 MRI와 같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 치료법
일반요법/약물요법/수술요법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는 마비의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는데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약물과 함께 전기 자극 등의 물리치료를 받으며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얼굴이 완전히 마비된 경우 조기에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약물치료를 통하여 통증과 후유증을 많이 줄일 수 있으며, 근전도 검사 등을 통하여 후유증이 남을 것인가에 대하여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