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작두콩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등 열대 지역이 원산지로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한다. 작두콩이라는 이름은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닮았다고 해서 붙었으며 콩알의 크기가 여느 콩의 5배에 이른다.

고려 시대 왕실에서 사용되었다는 기록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흔한 작물은 아니었으며 1990년대 후반 중국에서 작두콩 종자를 선물하면서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를 시작했다. 가을에 주로 수확하며 백색 작두콩은 콩을 먹고 적색 작두콩은 주로 꼬투리를 약재로 활용한다.

흰 작두콩흰 작두콩

작두콩의 효능은?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함량이 백태의 137배, 비타민 C 함량이 20배 이상이다. 신체 활력 증진과 면역력 개선을 돕는 비타민 B 함량의 경우 B1은 일반 콩보다 3배, B2는 5배, B3는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대두와 비교했을 때 4배 이상이다.

하이닥 상담의 윤재석 한의사는 "본초강목에서 작두콩은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신장 기능 증진을 돕는 식품으로 언급된다”라고 설명한다. 각종 화농성 질환 개선을 도우며 면역 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비염에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도 항염과 면역력 증진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다.

빨간 작두콩빨간 작두콩

어떻게 먹을까?

우선 콩 종류는 독성이 있으므로 날것으로 먹지 않는다. 작두콩을 물에 반나절 이상 불린 후 밥을 지을 때 넣어 먹으면 가장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삶거나 쪄서 먹을 수도 있다. 단, 열량이 높고 각종 영양 성분이 많으므로 성인 기준 하루 10알 이하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두콩은 콩뿐만 아니라 콩 껍질에도 영양이 많으므로 차로 마실 때는 함께 우리는 것이 좋다. 특히 유효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수용성 성분이므로 물에 우리면 영양 성분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콩을 건조해 콩가루로 만들면 미숫가루처럼 물이나 우유에 타 먹을 수 있고 각종 요리에 첨가해 감칠맛을 더할 수도 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 윤재석 (한의사)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