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한국소비자원이 대형할인마트에서 판매되는 섬유유연제 11종에 대해 분석한 결과 유해 물질은 관련 기준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섬유유연제는 세탁물을 보다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소비자들이 세탁 시에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최근에는 향을 강조한 농축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섬유유연제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세탁물과 세탁세제세탁물과 세탁세제

실험결과, 살균보존제, 중금속 등 유해물질(32개 항목)은 관련 기준에 적합하였으나, 부드러운 정도인 유연성 등 주요 성능과 향의 강도 등이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에서는 용기를 기울였을 때 액이 새거나, 표시사항을 누락하는 등 기준에 부적합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탁물 5kg을 1회 세탁하는데 드는 비용의 경우 제품 간 최대 4.6배 차이가 있었다.

자세한 제품명과 실험결과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일반 생활화학제품 등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 섬유유연제 사용 시 주의사항 4가지

1)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

섬유유연제는 건강에 위해성이 우려되는 제품이므로 가정 내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 후 반드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세탁세제와 동시에 넣으면 효과 ↓

섬유유연제에는 양이온계 계면활성제가 사용되어 음이온계 계면활성제가 주요 성분인 세탁세제와 동시에 넣으면 세척성능과 유연성능 양쪽 모두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유연제는 세탁의 마지막 헹굼 과정에 별도로 넣어야 한다. 자동 주입되는 세탁기의 경우 각각의 투입구에 넣으면 된다.

3)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 사용 X

섬유유연제의 액성은 산성이다. 염소계 표백제(일명 락스)와 함께 사용하면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밀폐된 공간에서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4) 제품에 표시된 표준사용량만 사용

향을 더 내기 위해 표준사용량보다 많이 사용하면 옷의 흡수성능이 떨어지고 끈적한 느낌이 생길 수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