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9~10월에 수확하는 율무(의이인, 薏苡仁)는 주로 씨를 약용으로 사용하며, 영양을 더해주고, 장을 튼튼하게 한다는 자양강장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상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물사마귀(전염성 연속종, Molluscum Contagiosum)나 항암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율무의 효능

율무율무

△ 물사마귀 관리 = 물사마귀는 피부의 표층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작고 말랑말랑한 돌기가 특징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주~6개월 후 돌기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신체의 모든 부위에 퍼질 수 있다. 주로 만 10세 미만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나 누구에게나, 특히 면역력이 약할수록 잘 나타날 수 있다. 물사마귀에 율무를 발라주면 율무의 루신, 티로신, 코이키소에노라이드 등의 성분이 세포의 이상증식을 완화하여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사마귀의 각질 성분이 제거되어 작아 보이는 것일 뿐 근원적인 사마귀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한 면역력 증강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 다이어트 효과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포만감을 가져와 식전에 마시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좋다.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부종을 개선하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 소변 불편감 완화 = 습기를 제거하는 율무는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 고생할 때 먹으면 이뇨작용을 돕고,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

△ 기미, 주근깨 완화 = 피부의 색소침착을 억제하고 미백효과가 있어 피부관리에 좋다.

△ 관절염 통증 완화 = 통증 관리와 부기를 가라앉혀 주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해 준다.

△ 근육 긴장 완화 = 발 저림, 다리 저림 등 근육이 잘 긴장되는 경우 율무가 도움 될 수 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 율무의 알리신은 혈전을 제거하여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혈당 관리 = 인슐린 기능에 문제가 있는 당뇨병인 경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춰주는 율무의 알리신을 이용해볼 수 있다.

△ 항산화 효과 = 율무의 코익세놀라이드(coixenolide)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늦춰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