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이마나 볼 쪽에는 여드름이 없는데 양쪽 턱과 관자놀이 쪽에 여드름이 심하게 생겼습니다. 이쪽에만 집중적으로 나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A. 여드름은 과다한 피지분비로 인해 모공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피자가 원활하게 모공 밖으로 나오지 못해 막히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턱 여드름을 확인하는 남자턱 여드름을 확인하는 남자

하지만 여드름은 단순히 피부만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여러 요인에 의해(타고난 체질과 체질에 맞지 않는 생활, 과로, 스트레스 등) 열이 발생하면 혈액에 열독이 조성되어 약해진 피부에 염증을 만들어서 발생합니다.

결국, 사람에 따라 어떠한 요인이 만성 여드름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나이(청소년 또는 성인), 성별, 생활환경(과로, 화장품, 스트레스 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 후 그에 대한 개선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과 관자놀이에 생기는 여드름은 주로 성인 남성에서 많이 생기고, 주로 열이 많고, 술과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의 문제, 대소장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초기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만성화가 쉽게 되고 흉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전체적인 관점에서 생활 관리와 교정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시면서 올바른 치료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정제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윤정제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