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얼굴에는 이마주름, 미간주름, 눈가주름 등 다양한 주름이 생기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주름이 있다. 바로 팔자주름이다.

팔자주름은 노화 현상으로 인해 피부탄력이 줄어들어 얼굴의 지방조직을 지탱하고 있는 유지인대가 늘어남으로써 지방조직이 중력에 의해 처짐으로써 생기지만, 탄력이 좋은 20~30대 젊은 층에서도 팔자주름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선천적으로 팔자주름을 타고나거나 웃을 때마다 일정하게 표정근을 자극하여 팔자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름으로 고민하는 젊은여성주름으로 고민하는 젊은여성

팔자주름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기기 때문에 시술하기 전에 팔자주름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탄력이 좋은 20대의 경우에는 필러 시술을 통해 팔자주름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표정근에 의해서 생긴 팔자주름이라면 필러 시술 후에도 같은 표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효과를 유지하기는 어렵다.

노화가 진행되어 피부가 많이 처진 40~50대 이상의 경우에는 필러만 주입하게 되면 팔자주름이 개선되기보다는 입 주위가 볼록하게 나오면서 어색한 얼굴이 될 수 있다. 혹은 부기 때문에 순간적으로는 팔자주름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부기가 가라앉고 나면 금세 그대로가 된다.

이처럼 탄력이 없는 피부에 필러 시술을 하게 되면 많은 양을 주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효과가 별로 없어 비용과 시간을 모두 낭비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노화로 인해 팔자주름이 깊어졌다면 안면거상술을 고려할 수 있다. 나이가 들어 생긴 팔자주름은 일반적으로 다른 부위의 주름 없이 팔자주름만 생기지는 않기 때문에 얼굴의 전반적인 주름과 팔자주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안면거상술이 적합하다.

팔자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안면거상을 한다면 얼굴의 측면뿐만 아니라 정면 부위의 근막까지 당기는 하안면부거상과 중안면부거상을 함께 진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안면거상인 하안면부거상만 진행할 경우에는 팔자주름은 개선되지 않고 얼굴 측면의 주름만 개선되기 때문. 따라서 꼭 중안면부거상을 통해 팔자주름을 포함한 얼굴의 정면에 있는 주름을 확실히 개선해야 한다.

과거에는 팔자주름 부위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귀족수술이 많이 시행되었다. 하지만 이물감이 느껴진다는 부작용 때문에 현재는 좀 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형태로 시술 및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보형물 대신 자가지방을 이식하기도 하는데, 자연스럽게 팔자주름을 개선할 수 있지만, 자가지방은 다시 흡수되는 경향이 있어 추가로 반복적인 시술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현재 나이, 피부탄력, 얼굴의 주름 상태 등을 고려하여 면밀한 상담을 받은 후 가장 적합한 시술 혹은 수술을 받아야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수철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