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다이어트를 위해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을 먹어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요?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삼겹살삼겹살

A. 최근 들어 탄수화물을 배제하고 고지방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서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고지방 다이어트 열풍이 분 적이 있습니다. 에너지를 생산하는 탄수화물을 배제하면 다른 에너지원인 단백질과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이용한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뇌세포는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식이를 했을 경우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감량 효과가 빠를 수 있으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전체 섭취열량을 제한하는 식단에 비해 크게 효과적이진 않습니다.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높은 한국인의 식단 특성상 계속 제한하기가 어려워 중도 포기할 가능성이 높으며 다이어트 후 정상 식이로 돌아갔을 때 다시 요요 현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방 다이어트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는 지방을 지방산으로 바꿔서 케톤체라는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고지방식으로 인해 케톤체가 많아지면 체액의 ph가 낮아져서 산성화가 됩니다.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현기증, 무기력, 손발 저림과 떨림, 근육통, 불안, 초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케톤체를 배출하기 위해 소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서 탈수 현상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김수옥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수옥 영양컨설턴트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