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가을이 되면 원인 모를 피부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어떻게 진정시킬 수 있을까요?

가려움증가려움증

A. 가려움증은 여러 가지 피부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증상만으로는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피부에 아무런 병변이 없으면서 가려움증이 생겼다면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최근 환절기로 인한 건조한 실내환경 그리고 차가운 바람 등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쉽게 예민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평상시 세안 후 즉시 기초 화장품을 발라주도록 합니다. 이때 스킨은 알콜과 오일이 들어가지 않은 스킨을 화장 솜에 묻혀 사용하고 수분에센스, 로션 등으로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블랙헤드나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스크럽제나 필링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해로울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각질층은 피부를 외부 위험요소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크럽제를 이용한 무리한 각질 제거는 꼭 필요한 각질마저 제거하여 우리 피부는 보호막을 생성하기 위해 이전보다 더 많은 각질을 생성하는 악순환을 거치게 됩니다.

우선 평상시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시고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조성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화끈거리거나 따갑고 지나친 각질이 생성된다면 피부 면역력이 저하되고 피부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혼자 해결하지 마시고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서판교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서판교 서울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