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성들은 흔히 유방에 멍울이 생겼다가 없어지는 것을 반복해서 경험한다. 이는 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이 과정에서 섬유선종과 같은 유방의 양성종양이 발견되기도 한다.

유방 섬유선종은 유선조직을 에워싸고 있는 결합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해서 생겨난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 통증이 거의 없으며 유방 표면에 경계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유방검진을 할 때,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여 종양을 발견해도 모두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아니다. 종양의 모양과 크기 등 형태에 따라 유방암의 가능성을 따져 검사하게 된다.

가슴의 통증을 느끼는 여성가슴의 통증을 느끼는 여성

맘모톰 수술은 유방 조직검사를 시행하면서 동시에 문제가 되는 병변 부위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맘모톰은 수술 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기구로써 제거해야 할 종양 조직을 맘모톰 회전 칼날을 이용해 여러 조각으로 잘라내 절제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흉터가 적어 편의성이 좋다.

기존의 수술법은 전신마취로 절개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후유증을 크게 남겼다. 하지만 맘모톰 수술은 수술시간이 짧고 국소마취로 충분히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적다. 수술한 당일 퇴원이 가능할 만큼 회복이 빠른 것 또한 맘모톰 수술의 장점이다.

유방종의 맘모톰 수술을 시행하면서 중요한 것은 정상 유선조직을 최대한 살리면서 종양만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상적인 유방조직이 제거될 경우 유방의 모양에 변형이 오면서 수술 만족도가 크게 떨어진다.

여성들의 가슴에 대한 관심이 아름다운 형태에만 그쳐선 안 될 것이다. 정기적인 유방검진을 통해 문제되는 질환을 조기에 치료하는 등 건강하게 가슴을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성렬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렬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