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생리대를 이용했으나 유해성 논란과 불편함 때문에 생리컵을 사용해 보려고 하는데요. 생리컵을 이용하면 질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글을 봤는데 그럴 수 있나요?

성인성인

A. 생리컵을 사용한다고 해서 질 늘어남이 촉진되는 일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한 달에 수일, 하루에 여러 차례 실리콘 생리컵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질점막이 진행성으로 그리고 영구적으로 늘어날 수 없습니다. 염려 마시고 깨끗이 위생관리 하시면서 생리컵을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질은 점막층과 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신처럼 장기간 태아와 양수 무게가 질에 하중 되는 경우 이 근육층에 이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하중이기 때문입니다. 출산으로 태아 머리가 나오는 과정에서 또한 질 근육층은 일부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래서 출산 후 많은 경우에서 질 늘어남을 경험하게 되지요. 하지만 케겔 운동 등으로 회복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는 질 주변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과 골반 인대에도 이완이 발생합니다. 이는 노화의 과정으로, 질 늘어남과 질 이완에 대해서는 의료적으로 개선 방법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컵 사용으로는 위의 과정들이 일어나기 어려우므로 염려 놓으시기 바랍니다. 위생관리에 신경 쓰시면서 생리컵을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최동석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최동석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