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욕실에서 샤워를 하고 나오면 발진과 가려움 등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로 1~2시간 증상이 지속하다가 사라지는 일이 요즘 계속 반복됩니다.

A. 샤워를 자주 하는 계절에는 오히려 너무 잘 씻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샤워 후 피부가 간지럽거나 발진이 생기는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샤워 습관이 잘못되었다는 방증일 수 있습니다.

샤워하는 남성샤워하는 남성

두드러기는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팽진, 홍반 등의 발진, 가려움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갑작스러운 체온 변화로 인한 콜린성 두드러기, 실내외 온도 차에 의해 주로 발생하는 한랭 두드러기, 피부에 자극을 가하면 반응이 나타나는 피부묘기증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샤워를 하는 과정에서 피부에 자극을 줄 만한 요인이 있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은지, 샤워 젤 등 세정제가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지, 씻을 때 때를 과도하게 밀거나 물기를 말릴 때 타월로 피부를 세게 문지르지 않았는지 등을 추적해봅니다.

샤워를 너무 자주 하거나 오래 하는 것을 자제하고 세정제 사용량이나 회수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부 두드러기에 많이 처방하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도 있으나 피부와 신체 면역력을 궁극적으로 증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기자 윤정제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윤정제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