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20대 여성인데 왼쪽 윗눈꺼풀 떨림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마그네슘 부족일 수 있다고 하고 또 어떤 질병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고 해서 걱정이 됩니다.

여성여성

A. 일단, 직접 진료를 해야 알 수 있는 증상이란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파르르 떨리는 것과 움찔움찔하는 것과는 진단 자체가 다르므로 글로만 진단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일단 20대 여자에게서 나타날 만하며, 가장 흔한 진단으로는 눈꺼풀 떨림증(eyelid fasciculation)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원인은 찾아보신 대로 전해질, 비타민 불균형과 관계있으며, 대개는 마그네슘의 부족과 연관이 있습니다.

세끼 꼬박꼬박 잘 드신다고는 하지만, 스트레스 때문에 편식하거나 젊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등의 압박으로 소식할 경우에 흔히 발생할 수 있으며, 설령 식사를 잘하셨다고 해도, 위궤양 등으로 흡수 장애가 있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탈수증상이 동반될 경우 잘 나타납니다. 다리의 증상도 유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경우에는 푹 쉬고, 충분한 식이 섭취와 수면으로 해결됩니다. 가급적 영양이 풍부한 고 단백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으며, 혈액순환을 위해 다리나 안면의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틈틈히 해주시는 습관도 길러 보세요.

20대 여성에게 오기는 매우 드물고, 다소 위험한 병일 수도 있는 안면연축(facial spasm, blepharospasm)이란 병이 있습니다만, 이 병은 정말 드문 데다가, 하루 6~7회보다 훨씬 횟수가 많으며, 강도가 세서 주위에서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이므로 생각하기 어려운 진단입니다. 이는 마치 기침 몇 번 했다고 해서, 폐암을 의심하는 것처럼 다소 무리한 추측이라고 보입니다. 떨림이 강도가 세지거나 횟수가 증가하거나 푹 쉬어도 낫지 않을 경우 가까운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한도훈 (신경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한도훈 참튼튼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