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갑자기 발기력이 저하되었는데 왜 그런 걸까요?

성인 남성성인 남성

A. 남성 발기력이 저하되는 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남성의 발기는 중추신경계통, 말초신경계통, 심장혈관계통, 내분비계통 등 여러 계통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처럼 다양한 계통 중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발기력 저하 또는 발기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남성 발기력 저하의 원인 10가지

1. 심리적 문제

성관계에 대한 자신감 저하, 불안감, 성 상대자와 낮은 친밀도, 우울증, 성에 대한 그릇된 정보, 자신의 신체에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 등 심리적 문제에 의해 발기력이 저하할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자위

과도한 자위 때문에 질 내 사정 장애가 발생하면 도중에 발기가 풀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에 따라 심인성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생활습관

구체적으로 비만, 과도한 흡연과 잦은 음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기력 저하가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신체적 노화 현상

신체적으로 노화하면 혈류 저하, 남성호르몬 분비량 저하 때문에 발기력 약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5. 폐색성 동맥질환

동맥경화증이나 고지혈증 등 폐색성 동맥질환이 발생하면 음경해면체 내 혈액 유입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발기력이 저하할 수 있습니다.

6. 정맥혈관 질환

선천적으로 정맥혈관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나 발기 시 정맥혈관 압박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면체 내부로 유입된 혈액이 저장되지 못하고 빠져나갈 수 있고, 이에 따라 발기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7. 중추신경계통 질환

척수나 뇌와 같은 중추신경계통에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기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약물 복용 부작용

교감신경 차단제나 혈압 강하제, 마취제, 근육이완제, 수면제, 항우울제 등 약물의 부작용으로도 발기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9. 특정 수술 또는 치료 부작용

방광암, 전립선암, 직장암과 같은 악성종양을 적출하는 수술, 전립선 비대증 치료인 경뇨도적전립선절제술, 전립선암 치료를 위한 방사선 치료 부작용에 의해서도 발기가 정상적으로 안 될 수 있습니다.

10. 기타 질환

척추 손상, 추간판탈출증, 갑상선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만성신부전, 불면증, 우울증, 수면무호흡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특정 질환으로 발기력이 저하하기도 한다.

<도움말 =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이성진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