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환자분들과 이야길 하다 보면 자신의 앞니가 토끼이빨처럼 크고 튀어나왔다고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으로 치열이 나쁘진 않으나 앞니가 크고 튀어나와 보기 싫다는 것이다.

치아에 충치 등이 없고 잇몸이 건전한 경우 그냥 지내시길 권유하나 환자 입장에선 그것이 컴플렉스가 되어 자신감의 결여 등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므로 고민이 될 수 있다.

커플커플

앞니 두 개가 유독 크게 보인다면 일단 그 원인을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많은 경우 치아 배열에 있어 공간 부족으로 앞니 두 개가 앞으로 약간 튀어나온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앞으로 돌출한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입술도 그로 인해 약간 돌출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치아의 위치이상이 기본적인 문제이므로 교정치료가 추천된다. 만약 교정치료가 치료 기간 등의 이유로 여의치 않다면 심미보철치료도 가능하다.

두 번째는 치아의 크기 및 형태 이상으로 인한 경우이다. 치아의 크기의 경우 두 앞니가 비정상적으로 큰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는 상대적으로 그 옆에 치아에 해당하는 측절치가 작은 경우가 많다. 그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운데 앞니 두 개가 더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치아의 모양도 큰 역할을 하는데 치아가 각진 모양인 경우 치아가 더 커 보이게 된다. 이런 경우는 치아교정보다는 치아의 모양 자체를 바꿔주는 심미보철치료가 필요한데 라미네이트나 크라운 등의 보철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심미보철치료의 경우 장단점이 있을 수 있는데 교정치료보다 훨씬 단기간에 치료할 수 있으며 치아의 위치이상뿐만 아니라 치아의 모양과 색도 조절 가능한 점이 장정이라 하겠다. 다만 제한적으로 치아를 삭제해야 하는 단점도 존재한다.

이에 치아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 자신의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자신 있는 미소를 되찾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재용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재용 청량리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