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스마트폰의 보급과 영상기기의 보편화로 인해 현대인들의 눈 사용량이 많아졌고 이로 인한 안구건조증의 증가로 안약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으며 최근 미세먼지의 증가로 공기의 질이 나빠지면서 결막염의 발생이 증가하여 이로 인한 안약 사용 또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 대학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안약 사용자의 90% 이상이 정확한 사용법을 모르거나 잘못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안약도 유통기한이 있으며 개봉 후에는 1~2개월만 사용 가능하고, 타인과 같이 사용하면 안 되며, 점안할 때도 올바른 용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안약 점안

올바른 안약 사용법

1. 안약 사용 전 손을 씻고,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제거한다.

2. 흔들어야 할 안약일 경우 30초간 흔든 후 안약 뚜껑을 연다.

3. 머리를 뒤로 젖힌다.

4. 한 손가락을 아랫눈꺼풀에 대고 밑으로 당긴다.

안약 점안

5. 안구와 아랫눈꺼풀 사이에 생긴 공간에 안약을 한두 방울만 떨어뜨린다. (한두 방울이면 충분하다) 이때 안약 병의 끝부분이 눈이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안약은 검은 눈동자에 떨어뜨리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자!

6. 다른 안약을 또 점안해야 할 경우에는 적어도 5분 정도 눈을 감고 직전에 점안한 안약이 흡수될 시간을 가진 후 같은 방법으로 점안하고 적어도 3~4분간 눈을 감고 안약을 흡수시킨다. 안약 점안 후 깜박거리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자!

7. 눈을 감고 있을 때 안약이 코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집게손가락으로 눈 안쪽 구석을 지그시 누른다.

안약 점안

8. 3~4분 후 눈 주변에 묻은 안약을 티슈로 닦아낸다.

9. 안약을 다 점안했다면 즉시 안약 뚜껑을 닫고 깨끗한 곳에 보관한다.

10. 손을 씻는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우성욱 원장 (안과 전문의) / 점안방법 사진 제공>

Smart tag : 안구건조증

뉴스 작성자

우성욱 사진

우성욱 안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