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극도의 흥분으로 원치 않게 사정을 해버리면 남성으로서 고개가 저절로 숙이게 된다. 남성의 성기능은 매우 민감한 사항이고 자기 자신의 성기능은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파트너를 만족시키지 못한 조루증은 그만큼 충격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렇게 사정조절능력이 없고 시간을 더 연장하고 싶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정하는 것을 조루증이라 한다. 조루증은 심리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열등감이 심하고 평소에 고민과 근심이 많거나, 죄책감의 감정에 사로잡힌 성관계, 음경왜소증과 같은 신체적 결함, 경험의 부족 등은 심리적 원인으로 인한 조루증이라 할 수 있다.

신체적 원인은 중추신경계, 귀두감각 배부신경에 이상이 있을 시 조루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음주 흡연으로 인한 내분비계의 이상으로 과민성 조루증이 발생할 수 있다.

부부부부

이렇게 다양한 조루증의 원인과 치료는 남성 혼자 해결하려 하기보단 파트너와의 함께하는 치료가 중요하다. 파트너와 함께 많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며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 조루증의 치료는 비뇨기과적 치료, 행동요법 등이 필요하고, 그 가운데서 파트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완벽히 치료할 수는 없다. 조루증을 극복하고자 하는 서로의 노력이 있어야 하고 흥분 조절을 위한 꾸준한 연습과 그 과정들이 필요하다.

무조건 성관계 시간을 연장하려고 하는 접근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하고 파트너와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충분히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여 조루증의 치료과정에 불찰이 생기면 안 되겠다. 이와 함께 비뇨기과적 치료를 병행한다면 더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증상에 따라서 꼭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상태와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성진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