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은 남성들의 성기능 장애로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혈관에 문제를 보이게 되는데, 발기는 성적자극을 통해 음경 해면체로 혈류가 모여 발기가 이루어 지지만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혈관에 문제가 발행하면 해면체에 혈액공급이 어려워 지고 발기가 되지 않게 된다.

노트북을 보고 있는 남성노트북을 보고 있는 남성

발기부전 치료법에는 약물치료법도 있지만 약물치료에도 큰 효과가 없고 발기부전의 증세가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통해 인공발기보형물을 삽입하게 된다. 또 당뇨로 인해 나타나는 발기부전이나, 외상, 사고로 인한 신경손상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시행할 수 있다.

발기가 확실히 이루어 진다는 장점이 있으며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여 확실한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술 후의 감각이나 성감은 수술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감각이 그대로 유지되고 사정도 이루어지며 물론 임신도 가능하고 성적 쾌감에 전혀 문제를 주지 않는다.

발기보형물의 종류는 굴곡형, 자가팽창형, 세조각 팽창형이 있다. 먼저 굴곡형은 아래로 구부려놓아 눈에 띄지 않게 두었다가 사용시에만 펴서 사용할 수 있다. 합병증 및 보형물 결함이 적고 국소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할 정도로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자가팽창형수술은 저장고, 실린더, 펌프가 하나의 보형물로 연결되어 있으며 펌프를 누르면 실린더가 팽창되어 발기가 이루어 진다.

세조각 팽창형은 해면체에 실린더를 위치시키고 치골 뒤 아랫배에 액체가 들어 있는 저장고를 심어두게 된다. 음낭내에는 작은 펌프를 위치시키는데 펌프를 작동시키면 저장고의 액체가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가 이루어진다. 자연발기와 가장 흡사하여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발기부전 보형물은 음경의 크기와 형태, 해면체 내의 병면유무, 기구작동 능력유무, 연령, 배우자의 기대치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고 상담 후 가자 적절한 보형물을 선택하게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