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종아리는 다리마사지, 스트레칭 등의 시도만으로 개선되기 어려운 부위입니다.

왜냐하면, 종아리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근육비중이 높고 지방비중이 적은 부위입니다. 종아리의 사이즈는 대개 근육량과 지방량 등으로 결정됩니다. 예외적으로는 잘 붓는 경우에 한 해, 부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종아리 타입(근육이 많은 타입, 지방이 많은 타입)에 따라서 사이즈 감소를 위한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근육이 대부분이면서 지방이 부족한 경우는 지방흡입 수술의 효과가 작습니다.

근육이 많은 타입은 다른 분들에 비해 발뒤꿈치를 들고 섰을 때, 근육 라인이 도드라지는 타입입니다. 반대로 지방이 많은 타입은 발목부터 둔한 느낌의 모양을 보이면서 핀치 했을 경우 지방이 두껍게 잡히는 타입입니다. 종아리 뒷면에는 비복근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보톡스로 간단하게 부피감소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근육 보톡스는 5~6개월까지 근육량 감소를 통해 사이즈 감소를 유발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내측 비복근이 많이 발달한 종아리는 비복근 안쪽을 보톡스 시술로 슬림한 라인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성여성

반면에 지방층이 어느 정도 두껍게 있는 경우는 지방흡입 수술을 통해서 개선될 수 있습니다. 허벅지 뒷부분이 특히 개선이 잘 되는 부분이며, 수술 후 종아리의 옆모습이 좀 더 슬림한 라인으로 보이게 됩니다. 또한, 발목 부근은 지방흡입을 통해 좀 더 날렵한 발목라인을 만드는 데 도움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는 다른 부위 보다 정확한 지방층의 측정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초음파 검사가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지방층 두께를 매우 정확하게 측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2~3mm 정도 직경이 작은 수술용 관을 통하여 진행되며, 발목 아랫부분의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을 통해 진입하게 됩니다. 두껍지 않은 지방층이 분포되어 있는 종아리는 매끈하게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체는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동반된다면 하체 근육이 줄면서, 좀 더 만족스럽고 슬림한 종아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래준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래준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