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임신 · 육아

Q. 첫 아이 때 임신중독증으로 힘들었는데 둘째 아이를 계획하고 있는데 두렵습니다. L-아르기닌과 비타민을 복용하면 임신중독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기사를 봤는데, 임신중독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성인

A. 임신 중 혈압 상승과 단백뇨, 부종의 임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이라 하며, 이는 다시 임신성 고혈압, 전자간증(임신중독증), 자간증, 만성 고혈압, 만성 고혈압에 합병된 전자간증으로 뉘게 됩니다.

임신성 고혈압은 전체 임신의 3~8%에서 나타나는데 모성 사망률과 주산기 사망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만성 고혈압 이외의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은 보통 임신 20주 이후에 나타나게 되는데, 140/90mmHg 이상의 고혈압 소견을 보이면서 단백뇨가 없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 단백뇨가 동반되는 경우를 전자간증이라 분류하고 경련 소견이 나타날 때 자간증이라 진단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유전 성향이 있으므로 가족력에 고혈압이 있거나, 이전의 임신에서 임신성 고혈압이 있었던 경우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특정 영양소(비타민C, E 등)의 결핍이 원인이 된다는 설도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은 대개 성분의 차이는 없습니다. 적당한 제품을 구입하여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고혈압 임신입덧 임신(생애주기) 임신/출산/산후

뉴스 작성자

심상인 사진

심상인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신정윤 사진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