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현 시대에 있어 많은 남성들이 겪고 있는 발기부전. 이로 인해 많은 남성들이 자신감을 잃고 위축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단순히 남성만의 문제로 작용하기 보다는 잠자리를 피하는 등의 행동으로 아내에게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실제로 남편의 발기부전으로 인한 사소한 오해가 부부간 불화로 이어져 섹스리스부부가 되거나 심각한 부부갈등을 초래하는 사례도 있다.

이렇듯 발기부전이라는 것이 단순 남성의 문제가 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실제로 치료를 받고자 병원에 방문하는 남성들은 10에 6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서로 마주보고 웃고 있는 커플서로 마주보고 웃고 있는 커플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거나, 자연스레 괜찮아질 거라 생각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부끄러워 병원에 방문하기 꺼려진다는 이유 때문에 치료를 미루고만 있는 것이다.

하지만 꼭 알아두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발기부전의 경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간단한 치료만으로 개선이 될 수 있었던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단순 약물치료만이 아닌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게 된다는 것이다.

발기부전의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와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으며, 그 결과 필요하다 생각되는 경우엔 즉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치료는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먼저 심리적으로 발생하거나 초기증상의 발기부전인 경우에는 경구용 약물을 복용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남성호르몬 치료, 트리믹스 주사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여기서 명심할 것 중 하나는 바로 약물 사용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불법으로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가볍게는 안면홍조부터 심한 두통이나 비뇨기계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각하게는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어 의사의 처방이 없는 약물 사용은 금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 수술만이 개선의 방법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약물치료로 더 이상 효과가 없거나 사고 등으로 인한 신경손상으로 발기불능이 된 경우, 발기부전과 만곡증을 동반한 경우, 나이가 많아 발기부전이 발생하였으나 지속적으로 성관계를 원하는 경우에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체내에 삽입하게 되는 보형물의 종류는 크게 굴곡형, 팽창형 두 가지로 나뉘게 되며, 환자의 나이나 경제적 상황, 성생활조건, 신체적 문제 등의 종합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보형물을 선택해 수술에 임하게 된다.

보형물로 인한 효과는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이 원할 때에는 언제든 성관계가 가능하다. 간혹 수술 후 음경의 감각이나 사정 및 쾌감 등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남성들도 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큰 변화 없이 현재 능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더 이상 남성의 고민, 문제만으로 보기 힘든 발기부전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개선을 위해 힘쓴다면 신혼 때와 같이 열정적인 사랑을 하는데 있어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세준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세준 유로진비뇨기과의원(천안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