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피어싱을 한 자리에 엄지손톱만한 크기의 혹이 생겨 검색해보니 켈로이드 흉터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요.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으나 내버려 두면 크기가 더 커진다고 들어서 걱정입니다. 켈로이드 흉터 치료를 하려면 수술을 해야 하나요?

여성여성

A. 귀에 생긴 몽우리로 인해 고민 중이신 것 같습니다. 직접 보지 않고 정확한 조언을 드리기 어려우나 우선 답변 드려 보겠습니다.

켈로이드는 유전적인 성향이 있는 일종의 체질 같은 것으로 켈로이드나 비후성 반흔의 체질을 가지고 계신 분의 경우 흉터가 깨끗하게 낫지 않고 붉게 올라오게 됩니다.

켈로이드 흉터는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과 주사와 레이저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기가 크지 않다면 주사와 레이저 치료로써 색이나 융기된 흉터를 호전되게 할 수 있는데 주사요법과 레이저 요법은 2주~1달 간격으로 최소 10회 이상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켈로이드 흉터가 심한 경우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은데 100% 완치는 힘들겠으나 최대한 눈에 덜 띄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흉터 부위를 절개하여 없애고 정상 피부끼리 미세 봉합하여 가느다란 선상의 흉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체질의 경우 수술만 할 경우 다시 붉게 올라오거나 벌어지게 됩니다.

흉터 제거 수술 후 약 4일간은 전자선 치료를 병행하시어 흉터가 다시 재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전자선 치료는 수술 후 바로 4일간 종합병원에서 통원치료로 받게 됩니다. 치료 기간은 일주일 정도 잡으시면 되며 실밥 제거는 5일째 하게 됩니다. 전자선 치료를 병행하실 경우 재발률이 10%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수술과 전자선 치료 후엔 함몰이나 돌출 없이 평평하게 가느다란 선상의 흉으로 남게 되며 보통 수술 후 약 3개월까지 붉은 흉으로 눈에 띄는 상태가 됩니다. 그 후 서서히 좋아져서 약 6~9개월 정도 지나면 붉은색은 사라지고 대략 1년 정도 지나면 하얗게 눈에 잘 안 띄는 흉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레이저 시술만 필요할 시 피부과에서 치료가 가능하나 수술적인 치료를 원하시는 경우 성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켈로이드 흉의 경우는 꼭 직접 상담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안성열(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안성열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