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최근에 때때로 갑자기 눈 앞이 흐려지면서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생겼습니다. 어떤 원인질환이 있는 걸까요?

머리가 아픈 여자머리가 아픈 여자

A. 일반적으로 눈앞이 캄캄 혹은 침침해지면서 머리가 띵하거나 어지러울 때 가장 먼저 의심할 상황은 현기증입니다. 흔히 미주신경성 실신이나 기립성 저혈압 등의 상황에서 건강한 일반인들도 흔히 겪는 증상이지요.

생리적인 현상으로, 증상이 너무 빈번하거나, 의식을 잃고 쓰러질 정도로 심한 것이 아니라면 대증치료와 주의관찰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증상의 빈도, 강도, 동반증상이나 다른 이상증상의 유무에 따라 원인질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현기증 증상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주변 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인 요인을 건강하게 관리하면서 증상이 완화되는지 먼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일어서는 행동은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키기 쉽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오래 노출되는 경우 (사람이 붐비거나, 너무 덥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갑자기 혹은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받거나..)에는 미주신경성실신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런 상황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고, 평소 영양관리와 수분섭취를 적절히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쪼그려 앉거나 평평한 곳에 눕는 것이 가장 빠른 증상 완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 너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아무런 유발 요인이 없는데 (심지어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데도) 느닷없이 발생하는 경우, 동반된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은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원장 (신경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지훈 삼육서울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