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NK 세포는 살생세포라 불린다. NK세포는 우리 몸 안에서 발견한 좋지 않은 세포에 달라붙어 이를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능동적으로 찾아 직접 공격하여 없애는 것이 주 기능이다. 또한, 자가면역질환 등 각종 난치성 질병과 다른 면역세포의 기능조절에도 중요한 구실을 한다.

NK세포의 특징은?

혈액검사혈액검사

NK세포는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이다. 우리 몸의 바이러스나 세균, 암세포 같은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세포를 만나면 수분과 이온 등을 주입해 암세포가 팽창하게 하고, 그랜자임(단백질분해효소)을 주입하여 암세포가 소멸되도록 한다.

NK세포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높을 때 그 숫자와 기능이 활성화되며, 만약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수가 줄어들고 활동성 역시 감소 될 수 있기 때문에 NK세포의 활성도가 낮으면 면역력의 상태가 위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NK세포가 활성이 저하되면 발생하는 질환

백혈병, 암 등 악성 종양 질환
각종 성인병, 다발성 경화증, 영양장애, 만성 피로, 만성 소화불량
크론병, 후천성 면역 결핍증, 루프스, 건조 증후군, 자가 면역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장 질환

NK세포는 그 숫자가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고, 그 활동성이 높을 때 암의 발생을 감소 시킨다. 또한, 암세포 생성 능력이 NK세포의 생성 능력보다 뛰어날 때 암세포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NK세포 활성도 검사에서 건강한 사람은 평균 600~800의 수치를 보이며 암에 걸리거나 건강하지 않은 경우 300이하의 수치를 보이게 된다. NK세포 활성도가 저하되었을 때 질병 발병 확률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 NK세포 활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NK세포가 감소하거나 활동성이 낮아지는 가장 큰 원인은 후천적인 것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면역력 저하’의 원인들이 모두 해당한다.

따라서 잘못된 습관, 스트레스, 운동 부족, 과음, 흡연, 수면 부족 등을 주의하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그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NK세포로부터 몸을 보호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