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힘을 줄 때 팔뚝에 통증이 있습니다. 팔이 아프면서 어깨와 목까지 통증이 이어지는데 원인과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여성 팔뚝여성 팔뚝

A. 증상이 주로 팔뚝 뒷쪽을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가능성이 큰 것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대개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테니스 엘보로 팔목을 손등 쪽으로 들어 올리는 근육들이 팔꿈치 바깥쪽에 붙는 힘줄에 생기는 병으로 아령을 들고 손등을 위로하고 들어 올릴 때 팔꿈치 바깥 통증이 더 심해지면 테니스 엘보 이고 손바닥 쪽을 위로하고 아령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면 골퍼 엘보라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생겨서 오는 것으로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피하고 팔꿈치 힘줄이 붙는 곳에 인대 강화 주사를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외에 스테로이드 주사법이 있는데 효과가 빠르긴 하지만 힘줄이 약화되는 경향이 있어 증상이 심할 때만 한 두 번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팔을 들어 올릴 때 팔꿈치 및 어깨 통증도 있다는 언급이 있으므로 어깨나 목의 병변에 의해 팔꿈치 통증이 시작될 수도 있어 의사의 진찰로 어깨나 목의 병변 가능성이 있으면 검사를 더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배규룡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배규룡 세계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