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따뜻한 봄이 찾아 왔습니다. 옷이 얇아짐에 따라 외모 특히 몸매에 신경을 쓰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남성들의 몸매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데, 체형을 가꾸는 일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체형이 좋은 남자는 자기 자신을 잘 관리한 느낌을 주게 되어 주변 사람들이 더욱 호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렇지만 상당수의 남성에게 관리가 잘 된 체형을 갖기란 어렵습니다. 그중에서도 복부 비만과 여성형 유방으로 인하여 걱정인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충분한 해결책인 지방흡입 수술, 유선제거를 포함한 여성형 유방증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의 복부남성의 복부

지방흡입 수술은 2000년대 초반부터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된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남성분들에게는 아직은 생소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왜냐하면, 여성보다 남성은 지방흡입 수술의 효과가 덜 할 수 있는데, 피하지방층 두께가 얇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이 같은 사이즈의 수술 부위임에도 불구하고 드라마틱한 결과가 적은 이유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경우 내장지방이 많은 타입이 많은데, 피하지방을 줄여주는 지방흡입 수술로는 해결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리고 또한 피하지방층의 섬유질이 많고 결체 조직이 치밀하면서 여성에 비해 거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전에 핀치 테스트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수술받을 때 효과가 있는 분을 선택해서 수술을 진행하고 수술시 충분한 지방량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술 과정뿐만 아니라 고주파 치료, 엔더몰로지, 카복시 시술 등의 후관리도 도움이 됩니다. 후관리는 멍과 붓기를 빠르게 회복하고, 신생혈관 재생 등을 빠르게 촉진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수술 후 압박복 착용을 통해서 모양을 잡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와는 달리 지방흡입은 지방세포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남성들의 로망은 복근라인이 비춰보이는 복부일 것입니다. 매끈하면서도 충분한 지방흡입으로 감춰져있던 복근이 드러나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두꺼운 피하지방층을 제거함으로서 지방층 안쪽에 숨어있던 복근의 형체가 드러나서 멋진 복부의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증의 경우 신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위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흡입 수술을 통한 지방제거뿐만 아니라 유선조직이 비대할 경우에 유선제거술을 같이 해야 합니다. 지방조직뿐 아니라, 유선 조직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한다면 수술 효과가 작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흡입으로 인한 유두 함몰 등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멍과 붓기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평균 2~3주가량이라고 볼 수 있고, 회복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육통은 1주 정도면 대부분 회복되는 정도입니다. 수술 절개는 수술 과정상 불가피합니다만, 절개창의 길이가 길지 않고, 평소 잘 눈에 띄지 않는 부위에 하게 됩니다.

지방흡입 수술 후에도 전과 같이 과식과 잦은 음주를 한다면, 내장지방이 늘어나면서 복부 사이즈가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꾸준하게 적절한 식이를 하고, 유산소 운동을 동반한 건강 습관을 가진다면 관리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래준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래준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