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눈이 자꾸 피로하고 침침해지는 것 같아 눈에 좋다는 루테인을 먹어보려고 합니다. 루테인이 눈 피로, 시력보호, 시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인지, 먹는 양과 복용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눈에 생기는 황반병성이나 백내장 발생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눈 - 시력보호, 눈피로개선 등에 도움되는 루테인눈 - 시력보호, 눈피로개선 등에 도움되는 루테인

어떤 회사의 루테인 제품을 사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루테인이 회사마다 성분이 다른 것이 아니고 루테인 외에 첨가되는 성분들이 회사마다 다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보강된 제품이 있는가 하면 구리, 아연, 망간, 셀레늄 같은 미네랄 성분이 첨가된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만약에 따로 종합비타민제나 미네랄제재를 복용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제품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가 함유된 제품도 있는데 이런 제품은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됩니다.

루테인 성분만 놓고 본다면 원산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즉, 얼마나 깨끗하게 정제해서 만들었는지가 중요해서, 그 원산지를 두고, 아무래도 개발도상국보다 선진국 제품이 시장에서 선호도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루테인의 일일권장량은 10mg입니다. 장기간 초과 복용시 오히려 황반변성이 증가했다는 보고도 있으니 의사의 지시하에 적정용량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우성욱 서창밝은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