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시린이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분명하게 달라져야 합니다.

이가 시린 여성이가 시린 여성

첫 번째로 과도한 충치로 인해 치아가 시리다면 충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먼저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다른 재료로 그 부위를 채워 넣는 수복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만 해주어도 증상의 개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치가 과도하게 깊은 경우에는 수복 치료를 해 주어도 시린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신경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하게 되면 시린 증상은 거의 100% 사라집니다.

두 번째로 치경부 마모증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부위를 적절히 막아 주어야 합니다.

치경부 마모증의 경우 시린 증상을 알아내기도 쉽고 치료하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잘 보이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치경부의 닳아진 부분을 컴포짓 레진이나 글래스아이오노머 들을 이용해서 잘 막아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치경부 마모증은 잘못된 양치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적절한 양치 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치아가 파절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충치가 있는 경우와 치료 방법이 거의 동일합니다. 파절된 부위를 수복해 주는 것이 일차적인 방법이고 수복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아에 금이 간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찾아내기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해당 치아를 찾아낸 경우에는 다른 치료로는 효과가 없고 반드시 신경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다섯 번째로 치주염으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노출된 경우에는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특정한 치아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부위의 여러 치아가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이고 노출된 치아의 뿌리를 무작정 막을 수도 없습니다. 이럴 경우 유일한 방법은 치아의 노출된 뿌리 부분에 지속적으로 불소젤을 도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해도 효과의 한계는 분명히 있을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습관이나 특정 부위의 치아만 과도하게 닿는 경우에는 습관을 바로 잡는 치료가 필요하며 치아의 일정 부분을 삭제하여 과도하게 닿는 부분이 있지 않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현기 (치과 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현기 성신연세휴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