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Q. 수줍음이 많아서 흥분하거나 창피한 일이 생기면 얼굴이 빨개져요. 친구들이 많이 놀리는데 치료가 되나요?

얼굴을 가린 여성

A. 안면 홍조증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안면 홍조증은 정서적인 변화와 온도의 변화 때문에 얼굴이 갑작스럽게 붉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 정상적인 사람도 마찬가지로 붉어지지만 쉽게 회복되는 반면, 안면 홍조증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심할 뿐만 아니라 한번 발생하면 오래 갑니다.

안면홍조증의 원인은 연고를 무분별하게 장기간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여드름,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을 반복하여 앓아온 경우,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한랭, 뜨거운 열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음주가 홍조를 악화시키기도 하며, 특별한 원인 없이 유전적이거나 체질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홍조 예방을 위해서 생활 습관을 교정한다면 도움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찬물로 마무리하면 피부의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지나친 팩이나 스크럽은 삼가고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에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이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알코올 등은 삼가고 비타민과 단백질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며, 사소한 감정에도 모세혈관의 신경이 쉽게 자극 받아 혈관이 이완되어 얼굴이 붉어지므로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만약 얼굴이 빨개지면 분당 6~8회 정도의 느린 심호흡을 하는 것도 임시방편으로 권할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방법이 현재 증상이 치료되는 것이 아니므로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완화하고 치료 후 유지와 예방 차원으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창균 원장 (피부과 전문의)>

Smart tag : 홍조 피부

뉴스 작성자

이창균 사진

이창균 피부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신정윤 사진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