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20대 직장인 A 씨는 종종 퇴근길 쇼핑을 즐긴다. 퇴근길 쇼핑 품목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계획에 없던 물건부터,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던 것, 오며 가며 탐내고 있었던 것 등 종류와 금액도 다양하다. 이렇게 물건을 구매한 후 A 씨는 “시발비용을 썼다”고 말한다.

돈과 사람돈과 사람

시발비용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다면 쓰지 않았을 비용”을 뜻하는 신조어로, 젊은 층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 기분 전환을 위해 쓰는 비용을 말한다. 야근 후 홧김에 치킨을 시킨다거나, 평소에 이용하던 대중교통이 아니라 홧김에 택시를 이용하는 등의 비용이다.

특히 충동구매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이들의 경우 쉽게 구매력을 자제하지 못하는데, 이는 특정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이 아주 높고 구매 욕구가 아주 높고, 그 순간의 즐거움과 흥분 등의 긍정적인 감정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자제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에는 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한다는 면에서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어느 정도 기여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낭비하는 비용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매일 즐길 수는 없는 일. 올바르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가장 좋은 것은 부정적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생각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의 첫걸음으로 꼽힌다.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되는데, 만약 운동을 꾸준히 할 시간이 많지 않다면 낮에 가벼운 산책을 즐기거나, 퇴근 시 도보로 이동하는 구간을 조금 늘리는 것도 좋다. 우리의 몸은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폐, 심장, 뇌에 산소를 공급해 스트레스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숙면도 도움이 된다. 잠을 깊게 자면 피로가 회복되면서 스트레스도 해소될 수 있다. 바쁜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만성 피로와 함께 찾아오는 증상이다. 스트레스가 심해 만성 피로가 생기기도 하고, 만성 피로가 꾸준히 지속되면서 집중력이 저하되고 능률이 떨어지면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쉽다. 숙면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지치고 긴장한 몸이 휴식을 통해 편안해질 수 있도록 한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이 직장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업무 효율의 저하, 업무 집중력의 저하 등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조금 더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을 때다. 우리의 통장이 ‘텅장’이 되지 않도록 보호하며, 건강하고 쉬운 스트레스 해소법을 실천하는 것은 어떨까?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민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