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삼겹살을 너무 급하게 먹다 보니 다 익지 않았는데 많이 먹었습니다. 덜 익은 고기를 먹으면 몸속에 기생충이 생길 수 있다고 해서 걱정이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캠핑을 즐기는 가족캠핑을 즐기는 가족

A. 삼겹살을 잘 익혀먹지 않으면 기생충 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삼겹살 관련 기생충 질환은 1990년 이후 국내에서는 보고되고 있지 않습니다. 국내산 돼지는 모두 사료를 먹고 자라며 수입산 돼지도 기생충 유행지역에서는 수입하고 있지 않고, 수입시 검역도 철저히 하기 때문에 현재 돼지고기에 의한 기생충 감염 가능성은 0%에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돼지고기에서 문제가 되는 기생충은 ‘갈고리 촌충’과 이의 ‘유충인 낭미충’입니다. 갈고리촌충은 사람의 장속에 살며 별다른 증상도 일으키지 않고 건강상의 큰 문제도 없는데 반해, 유충인 낭미충은 몸속을 돌아다니며 오래 오래 살다가 뇌로 올라가 죽으면 비로서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양돈기술의 발전과 현대화를 통해 이제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질문자님이 익혀먹지 않은 돼지고기에 우연치 않게 기생충이 있었고 이것이 감염을 일으켜 진단이 된다면 당장 공중파와 신문사에서 주요 뉴스로 다룰 것이며 기생충학계에서도 큰 사건 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그 만큼 가능성이 없습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내과 상담의 현일식 (소화기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현일식 시원누리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