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면 많은 사람은 이 통증이 심장으로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지만, 그 원인이 다양하므로 당연하게 심장 질환으로 판단 하기는 어렵다.

흉통(가슴 통증)의 증상이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는 허혈성 심장 질환, 대동맥 협착증, 급성 심근염, 심근병증 등의 심장 질환과 대동맥 박리, 대동맥벽 궤양, 대동맥류 등의 대동맥 질환, 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의 폐 질환, 역류성 식도염, 식도경련 등의 식도 질환 등 다양하다. 그 외에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담도, 췌장염, 위궤양 등에서도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 질환별 가슴 통증의 특징

자신의 가슴을 붙잡은 남자자신의 가슴을 붙잡은 남자

협심증, 심근경색, 대동맥 박리 등으로 나타나는 심장 질환으로 인한 흉통은 우리의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기 쉽다. 협심증의 경우 대체로 쥐어짜고 누르는 듯한 통증이 몇 분간 지속되며, 스트레스 등에 의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심근경색의 경우 매우 심한 통증을 동반하면서 구토, 호흡 곤란, 실신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폐 질환에 의해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숨이 차고 맥박이 빨라지며, 기침이나 심호흡 등을 할 때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게 된다.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이나 각혈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위산이 역류하거나 식도에 경련이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소화기 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의 경우 화끈거리는 통증이 대부분이다. 술을 마시거나 누워있을 때, 식후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물이나 약물을 통해 호전되기도 한다.

이렇게 질환에 따라, 증상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 가슴 통증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다른 질환과 유사한 증상과 강도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 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특정 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이 염려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민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