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이란 성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발기가 안 되거나 오랫동안 지속하기 어려워 관계를 할 수 없는 성 기능 장애다. 과거에만 해도 발기부전이란 주로 중년층 이상의 남성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나이와 관련 없이 젊은 연령대의 남성들에게도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전 연령층이 겪을 수 있는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민하는 부부고민하는 부부

그렇다면, 발기부전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 어떤 문제들이 남성의 발기 장애를 일으키는 것일까?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심리적인 원인과 기질성 원인으로 나누어진다. 과거에만 해도 발기부전은 대부분이 정신적인 문제로 발병하는 것이라고 판단했지만, 요즘에는 심리적인 것뿐 아니라 신체상의 문제로도 발기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도 규명되었다.

먼저 심리적 원인, 즉 심인성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한 예를 들어보면 극심한 스트레스, 우울증, 긴장감, 성관계에 대한 트라우마 등의 요소들이 있는데, 때에 따라 복합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반면 기질성 발기부전은 신경계, 혈관계, 혈액순환 등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기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또 당뇨,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발기부전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복용하는 경구용 약물치료부터 남성호르몬 보충요법, 트리믹스 자가주사 등과 같은 비수술적 방법과 모든 치료법을 시도해도 효과가 없을 때 최종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수술적인 방법이 있다. 따라서 발기부전을 해결하고 싶다면, 본인의 몸 상태에 맞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발기부전을 해결할 수 있다.

발기부전, 아직도 성 기능 장애라는 특성으로 인해 본인 스스로 수치심을 느끼고 치료하기보다는 혼자서만 끙끙 앓고 숨기려는 남성들이 많다. 하지만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하여 극복하고 행복한 성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은 어떨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난세관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난세관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