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팔자주름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위 질문에 대해 필자가 환자분들에게 설명하는 답변은 “팔자주름은 신생아실 아이들도 있는 것입니다”이다. 이렇듯 단순 노화만으로 팔자주름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부족하다고 생각된다.

팔자주름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정리된다

1. 상악의 Piriform aperture라 불리는 부위의 함몰

2. 노화에 의한 볼 처짐

3. 과다한 표정 주름 사용

팔자주름

콧볼 양옆 부위는 Piriform aperture 이라 불리는데, 이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꺼져 있을 경우 팔자주름이 깊고, 측면모습에서 움푹 패인 오목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 상태에서 볼살이 많고, 표정주름의 사용이 많을 경우 팔자주름은 굉장히 깊게 표현된다.

기본적으로 무표정일 때 팔자주름이 심하다면,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바로 Piriform aperture의 함몰이다.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수술이나 노화로 인한 볼 처짐이 발생했을 경우 볼 피부에 의해 팔자주름이 깊어지는 경우이다. 대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팔자주름의 원인이다.

세 번째는 표정이 과한 경우로, 습관에 의해 좌우되는 부분으로 인위적인 교정 시 어색한 표정을 만들게 된다.

위 의 3가지 원인을 모두 교정한다면 팔자주름이 완전히 개선 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의사의 영역은 첫 번째, 두 번째 원인에만 국한되어 있다. 이유는 표정습관을 수술로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보톡스 등 인위적으로 근육을 약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이럴 경우 굉장히 어색한 표정을 만들게 된다.

그렇다면 팔자주름을 해결하는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보통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수술과 시술방법이 있다. 수술과 시술의 경계는 모호하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구분법인 주사바늘을 이용하는 방법을 시술이라고 하겠다.

팔자주름 치료법 장단점

1. 시술법: 지방이식, 필러주사, 실리프팅

2. 수술법: 귀족수술, 진피지방이식, 안면거상

이 외에도 변형된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크게는 위의 카테고리 안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팔자주름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방향과 방법이 정해지게 된다. 원인에 따라 다시 구분하면 아래와 같다.

1. Piriform aperture (뼈의 함몰) : 지방이식, 필러주사, 귀족수술, 진피지방이식

2. 볼처짐 : 실리프팅, 안면거상

가장 쉽게 행해지는 치료방법은 꺼진 팔자주름 부위에 볼륨을 주어 해결하는 방식의 시술 및 수술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한계 및 문제점을 안고 있다.

1. 처진 볼살을 해결하지 못한다.

2. 과도한 교정이 될 경우, 원숭이 같은 어색한 모습과 이물감이 심하고, 표정이 부자연스럽다.

3. 팔자주름 부위와 연결된 입가주름은 해결되지 않는다.

뼈의 함몰과 볼처짐을 함께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다. 팔자주름은 어떤 한 방법이 만능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원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백정환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Smart tag : 주름 피부 주름제거

뉴스 작성자

백정환 사진

백정환 성형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안면윤곽, 재수술, 복원술, 조소술, 윤곽술 등
  • 소속 에이치성형외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