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흔히 입돌아가는 병으로 알려진 구안와사는 단순 안면근육의 이상이 아니라, 근육의 운동을 담당하는 제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 발생한다. 최근 들어 영하권으로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고, 면역력 저하가 나타나면서 구안와사로 한의원 치료를 받으러 오는 이들이 많다.

먼저 안면신경 마비는 말초성, 중추성을 감별해야 하는데, 중추성은 중풍(뇌졸중) , 외상, 종양 등이 원인이 되며, 다른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된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일반적으로 면역력 저하와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가장 흔한 형태는 벨 마비로, 이 특발성 질환은 일생 동안 60명중 1명꼴로 경험할 정도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침을 들고 있는 한의사침을 들고 있는 한의사

안면신경마비는 갑작스레 발병하고, 70%정도는 후유증 없이 호전되나, 30 %는 후유 장애가 남을수 있다. 일반적 증상은 편측의 안면근의 마비와 함께 눈물의 감소 혹은 증가, 청각과민, 미각장애, 이후통, 침샘의 기능장애를 일으킨다.

후유 장애의 증상은 완전 마비일수록, 호전이 늦게 시작한 사람일수록 남을 확률이 높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정지상태의 입술모양의 틀어짐, 표정을 지을 때 뒤틀림, 눈 깜빡일 때 불수의적으로 동시에 움직임과 함께 다양한 비대칭 증상과 함께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하여 내원한다.

후유증이 남아버렸다면, 안면마비가 발생한 후 경과한 시간, 마비가 회복된 정도, 현재 안면운동 기능의 손상 정도를 고려하여 의료진과 상의 후 치료 계획을 짜게 된다.

매선침은 한의학적으로 경근이론에 근거하여 안면부 질환에 응용하게 되는데, 혈위 매장 요법으로 혈위에 이물을 매립하고, 이를 통해 물리적, 화학적 자극을 통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의료 시술이다. 매선 시에 발생하는 조직손상이 무균성 염증반응을 일으켜 조직회복 작용을 촉진하게 되고 특수하게 제조된 매선은 연조직의 비대칭을 교정하는 효과를 갖는다.

정지 시 입술선, 눈썹의 높낮이 편차는 돌기형태의 코그 매선으로 개선하고, 일반 호침 치료로 교정되기 어려운 안면근의 구축은 도침을 활용하여 구축을 완화하고 재생을 도와준다. 또한 정지시 안면볼륨의 좌우 편차는 채움의 효과가 극대화된 매선을 통해 후유증을 최소화 하게 된다.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들은 외적으로 드러나는 질환의 특성상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다. 늦었다고 생각되었을 때가 가장 빠를 수 있다. 안면마비를 앓고 후유증이 남았다면, 매선침을 통해 얼굴에 자연스럽고 안전하게 기능회복을 도와주면 어떨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자연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자연 쉬즈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