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부부 사이가 잠자리로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만, 부부 사이의 친밀감, 유대감, 가정의 평화를 위해선 만족스러운 성생활이 중요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남편의 정성스러운 애무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감흥이 없거나, 관계 시 질 내 쓰라림, 화끈거림과 같은 여성성기능장애를 겪고 있는 여성들이 많다.

여성성기능장애의 원인은?

중년 여성중년 여성

여성성기능장애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정신적 원인과 신체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긴장, 불안, 스트레스 등이 많을 경우 질이 메마르거나 신경이 둔감할 수 있다.

성생활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불감증 및 성감저하가 있다면, 여성생식기 구조를 살펴보는 게 도움이 된다. 만약 여성성감포인트인 음핵과 지스팟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감각이 둔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질벽에 상처가 있거나 질건조증, 질위축증 등이 있어도 성교통이 생길 수 있다.

여성성기능장애의 정신적 치료방법은?

정신적 원인으로 여성성기능장애가 있는 경우 부부간의 정서적 동화를 가지는 게 좋다. 대화시간을 늘리거나 산책, 공연 보기, 운동 등을 통해 부부화합의 시간을 가지는 게 좋다. 그리고 고부갈등, 업부 및 육아 스트레스가 쌓인 경우에도 심리적 안정을 갖춰야만 여성성기능장애가 개선 될 수 있다.

심리적 갈등으로 인한 여성성기능장애의 경우 남편의 노력이 필요하다. 잠자리를 멀리하는 아내를 원망하기보다는 그 감정에 공감하며 소통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 아내에게 잠자리를 강요하게 될 경우 여성성기능장애는 더 심해질 수 있다.

여성성기능장애의 신체적 치료방법은?

신체적 원인으로 여성성기능장애가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위해서는 여성의 질벽이 건강해야 한다.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질이 건조하거나, 위축증, 염증이 있다면 레이저시술, 주사치료 등을 통해 질벽을 탱탱하고 촉촉하게 만들어줄 수 있어 성교통 걱정 없이 잠자리를 가질 수 있다.

불감증과 같은 여성성기능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음핵 위를 두껍게 덮고 있는 포피를 제거하는 음핵수술과 질벽에 숨어있는 지스팟이 돌출되게 해주는 지스팟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음핵과 지스팟은 자극 받으면 받을수록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여성성기능장애 개선방법에 있어 우선시 되는 곳이기도 하다.

이처럼 여성성기능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다양하다. 여성생식기 구조도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여성성기능장애 개선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진행되는 게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