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정관 수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그 궁금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정보를 통해 신중하게 판단하여 수술받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의료 기술의 발달로 보편화되고 있는 무도 정관 수술은 국소 마취 후 수mm 정도의 절개창을 통해 정관에 접근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따로 봉합이 필요하지 않아 회복 속도가 빠르고 출혈, 감염, 통증 등의 합병증 발생이 매우 적은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피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삼중차단방식 ( triple block )으로 미세 박리 후 정관 부위를 삼중으로 차단해 기존의 간이적 결찰술보다 차후 정관의 재연결의 확률을 현저히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자정자

수술 시간은 대략 15분 내외가 소요되며, 환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국소 마취 뿐만 아니라 수면 마취하에서도 시행 가능합니다.

수술 후 가장 중요한 사항은 적어도 2~3주간은 고환을 포함한 음낭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무리한 활동이나 운동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수술 이후에도 정관 통로에 남아 있는 정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액 검사 확인 전까지는 피임해야 하며, 2~3주 뒤부터 적어도 20회 이상 사정 후에 정액 검사를 통한 무정자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굉장히 드문 경우이지만, 무정자임을 확인한 후에도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정관이 재개통될 수도 있습니다. 정관 수술, 더욱 안전하고, 깨끗하게, 3중 차단 기법으로 시행한다면, 가장 만족도가 높은 피임법일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석선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석선 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