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30대 중반의 미혼인데 몇 년 전부터 생리불순이 시작되었습니다. 생리를 안 할 때가 많고 아주 불규칙적입니다. 호르몬 수치는 정상이라고 하는데 원인을 알 수 없을까요?

A. 질문자님의 생리불순은 속발성 무월경으로 임신 외의 원인으로 3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생리를 주기적으로 반복하기 위해서 정상적으로 작용해야 하는 간뇌의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 그리고 자궁 등의 이상이 생기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성인 여성 성인 여성

속발성 무월경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극심한 다이어트 또는 영양실조

이상이 쉽게 발생하는 시상하부는 식욕이나 감정 등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입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나 식이장애로 인한 심한 체중 감소 혹은 체중 증가, 업무상 정신적 피로나 과로는 시상하부의 기능 이상을 초래합니다.

2. 고프로락틴혈증
주로 뇌하수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시상하부의 기능이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 또는 피임제나 갑상선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난소의 기능 저하
난소의 종양이나 염증 또는 엑스레이 등으로 난소의 조직이 파괴되었을 시 난소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무월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난소의 기능 저하의 원인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난소질환은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난포와 황체호르몬의 분비량이 지속해서 감소되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자궁질환을 전문으로 하는 산부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게 우선입니다.

4. 자궁 내 질환 및 이상

아무리 간뇌나 뇌하수체, 난소 등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더라도 자궁의 내막이 질병의 후유증으로 반응하지 않으면 출혈이 일어나지 않고 무월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공유산 등으로 자궁내막이 손상되어 유착이 일어난 경우, 자궁내막염, 자궁의 결핵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능에 일시적인 변화가 일어나 무월경이 일어날 수 있지만 6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것을 방치하고 원인을 찾지 않으면 다시 월경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불임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자궁과 부인과를 전문으로 하는 산부인과 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종일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정종일 포미즈여성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