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비대칭 교정방법으로만 알고 있었던,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 턱관절 장애 치료방법으로 많은 환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갈이는 무의식중 윗니와 아랫니를 맞대고 치아끼리 갈아대는 행위를 말한다. 수면을 취할 때 발생하는 코골이와 마찬가지로 불쾌한 소리를 유발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 수 있고 본인에게도 기타 건강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성의 옆모습여성의 옆모습

이갈이의 초기 증상을 보면, 하품을 할 때 입을 크게 벌리면 턱에서 '딱딱' 거리는 소리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가 마모 되며 악화될 경우 부가적인 질환,턱관절 장애, 승모근 통증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이중격투기 선수들이 착용하는 마우스피스를 보면 알수 있듯이 마우스피스는 치료가 아닌 보호하는 역할에 해당하며, 이는 이갈이치료 목적이 아닌 치아의 마모를 보호해주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통계적 자료에 따르면 이갈이의 근본 원인 해결을 위해서는 후천적으로 발달된 근육의 활동을 줄이는 방법이 이갈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사각턱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콤플렉스를 개선하는 미용 시술인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은 후천적으로 발달된 근육의 활동을 빠르게 줄여주는 시술이다.

교근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신경을 차단하여 효과적으로 교근을 퇴화 시키는 시술로 사각턱 개선뿐만 아니라 이갈이치료에도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갈이치료를 위해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선택하는 경우 반드시 교근의 발달 생태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교근의 개선 및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필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광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변광 큐비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