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영하로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춥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하면서 안면홍조를 겪는 이를 많이 볼 수 있다. 겨울철 온풍기, 난로 등 난방기 사용으로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심해지면서 얼굴의 붉은기를 호소하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자주 심하게 붉어지고 좀처럼 가라앉지 않은 채 오랫동안 지속되는 증상으로 피부 속 모세혈관의 수축기능 이상으로 나타난다. 한번 확장된 혈관이 정상적으로 수축이 되지 않거나 수축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붉어지는 안면홍조와 화끈거리는 증상이 동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성여성

즉, 모세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면서 발생된 것이다. 고무줄처럼 처음에는 끈끈했지만 한번 늘어난 후에는 다시 원래의 상태로 복구되지 않는 것처럼 모세혈관이 확장된 경우 다시 수축되는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한다.

이렇게 발생되는 원인은 앞서 말한 실내외의 온도 차를 꼽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갱년기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발생된다. 또한 피부 노화로 혈관을 싸고 있는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변성이 나타날 때도 혈관 확장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여드름, 지루성피부염, 아토피와 같은 만성 피부염을 앓고 난 뒤에도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 외용제의 오남용으로 인해 표피가 얇아지고 진피의 탄력저하로 인해 혈관 확장이 확장될 수 있다.

더욱이 정신적, 육체적인 요인은 물론 외부자극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안면홍조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흔히 ‘열 받는다’라는 표현을 쓰게 되는데 실제로 몸의 열이 쌓이면서 피부 위로 상열되면 열이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피부는 건조해진다.

이로 인해 각질이 떨어지는 과정에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진피 내의 열과 독소가 쌓이면서 모세혈관이 확장될 때에도 피부 탄력 저하로 인해 안면홍조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안면홍조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닌 증상이 점점 심해지므로 방치하면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이나 구진, 농포 등의 염증을 동반하는 주사가 발생할 수 있어 조기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단순히 모세혈관이 확장되었다고 해서 혈관 확장에만 관심을 두고 치료를 한다면 근본 원인을 뿌리 뽑지 않아 다시 또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모세혈관의 확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표피, 진피의 피부 속 상태와 몸 내부적인 원인 등 숙련된 전문가를 찾아 근본 원인을 뿌리 뽑는 치료가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성익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성익 HiDoc 한의사
기사보기